김승호 저자의 돈의속성, 부자 회장님들을 가르치는 부자회장님 김승호님의 가르침은 무엇일까 독후감, 책정보, 느낀점을 기록해본다.
독서계기
공인중개사를 하시는 장모님께서 어느 날 툭 던져 주신 책 2권 중 1권 돈의속성(저자 김승호).
이번에도 책을 다 읽은 지 3주 정도가 지난 것 같아 자세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가장 기억나는 키워드는
- 다독
- 실천
- 돈과 부를 바라보는 시각&인식
첫 번째로 읽은 켈리 최의 웰씽킹과 강조하는 바가 비슷한 점이 많은 느낌이라 두 권의 책을 연달아 읽으며 스스로에게도 좀 더 강조되며, 인상에 깊게 남았던 것 같다.
인상
돈의속성을 읽으면서 느꼈던 점, 배운 점 등을 복습하고, 사라져 가는 기억에 좀 더 오래 남기고, 블로그에 기록하여 두고두고 공부하기 위해 책을 다시 들춰보고 훑어봤다.
사실 스노우폭스라는 그룹은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들어보긴 했으나 세상엔 익히 들어본 회사들 말고도 업계에서는 유명하다거나 거대하고 많은 돈을 버는 회사들이 많으니... 스노우폭스라는 회사 자체보다는 저자 김승호 님이 어떤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갖고 살아왔는지가 더 중요한 것 같다.
미국에서 이런저런 사업을 하다가 실패를 거듭하고, 결국은 2005년 식당 체인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그룹사로 성장한 김승호 님 본인의 과거사에 관한 이야기는 책에서 많이 나오진 않았던 것 같다.
그보다는 사장님들을 가르치는 사장님?이라는 별칭처럼 그간 살아오면서 배우고 느낀 중요한 가치관들과 노하우 등에 대하여 강연하듯이 내용이 흘러간다.
목차를 보면 소주제들이 매우 많다... 약 3~4페이지마다 한 번씩 소주제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엄청 많은 책을 읽은 편은 아니지만 이렇게 세분화된 목차를 갖은 책은 많이 없지 않을까...?
목차를 쓱 둘러보면 대략 이 책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흐름과 키워드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여담으로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는 투자 격언에 대한 유레를 소개해 주는 내용들도 나름 알아두면 언젠가 쓸법한? 내용으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배울점
목차를 쓱 보며 내 기억에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정리해 보자면
1. 돈을 대하는 태도 "돈을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되고,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2. "나는 되도록 내가 지분을 가진 회사의 물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다. 이제 내 회사이기 때문이다" 이 책뿐만 아니라 많이 들어봤을 법한 내용 "내가 주인(오너, 지주)인 것처럼 생각하며 투자하기" 저자는 이미 한 그룹의 경영자로서 거래처를 포함해서 주변의 다양한 회사의 경영자들을 접할 기회가 많고 본인보다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경영자를 보며 시기, 질투하는 것이 아니라 "나보다 더 훌륭한 경영자가 나보다 더 좋은 회사를 운영하는데 내가 투자를 망설일 이유가 없다."라고 한다.
3. 자기 계발이나 투자 관련 책을 읽고 공부하다 보니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내용 복리의 중요성.
4. "현금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돼야 경제적으로 삶이 윤택해진다."
5. "사실 리스크가 크다고 알려진 것 자체가 리스크를 줄여놓은 상태라는 걸 알아차리는 사람이 별로 없다....(중략)... 폭락장에서 얼마나 깊고 오래 손해가 발생할지 모르니 그 리스크가 너무 커 보여 아무도 주식을 사지 않아 급락한 것이다. 사실은 그 시기가 리스크가 가장 줄어 있는 때다." 워런 버핏의 명언도 인용해 주셨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 모두가 두려워하는 지점을 리스크가 줄어든 상태로 본 것이다. "비행기가 가장 안전한 때는 비행기 사고가 나고 일주일이 지났을 때다."
이러한 내용은 한 번에 내 것으로 와닿지 않아서 두고두고 생각해보며 이해해야 할 것 같다.
6.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 -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한 푼도 안 내고 멀리 떨어진 도시를 한 시간 이상 가로질러 다닐 수 있는 건 이미 많은 사람이 내놓은 세금과 내가 낼 세금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
7.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 주식시장을 보고 있자면 하루에도 여러 번 오르락내리락할 때가 많은 것 같다. 일을 관두고 하루 종일 주식 몇 종목을 정해서 오르락내리락하는 걸 지켜보며, 떨어졌을 때 사서 몇 프로 오르면 팔고 이것을 반복하다 보면 손쉽게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 적도 있었는데 실제로 가능했다면 전업으로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은 이미 다 부자가 됐을 것이며, 망했다는 투자자들의 뉴스는 없었겠지. 실제로 내 맘처럼 주식시장이 내 타이밍에 맞게 오르거나 내려주지도 않을뿐더러 그러한 단타성 이익으로 부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연습 삼아 주식을 '경험' 해보다 보니 점점 사라지게 되었다. 요즘 드는 생각은 물가상승처럼 주식시장도 장기적으로 보면 올라갈 것은 확실하다는 생각으로 당장 뭘 투자해야 몇 개월 혹은 1~2년 안에 수익이 날까 보다는 어떤 종목이 10년, 20년 후까지 안정적으로 상승할까를 고민하고 있던 차에 비슷한 맥락의 주제였던 것 같다.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 책에서 인상 깊었던 키워드 중 하나인 경제적 독립기념일. 나도 언젠가 경제적 독립기념일을 기념하는 날을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8. 다른 사람 얘기를 할 때 항상 "걔는~"하고 말하는 사람의 예를 들며 "말을 잘하거나 논리적이라고 존경하지 않는다. 진정성이 보일 때, 그의 생각과 뜻이 나와 달라도 존중을 하게 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하라.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라도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다른 사람이 눈앞에 있던지 없던지 남을 대하는 태도가 나의 운을 바꿀 수 있다.
9. 한국은행이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700선' 책자를 한국은행 사이트에서 무료다운 가능. "금융 지식은 생존에 관련된 문제다." 김승호 저자님이 꼭 봐야 한다고 강조하셔서 다운로드하여서 살짝 봤는데... 모르는 용어가 태반이다. 틈틈이 읽어보며 기초영역이라고 생각하고 공부해야겠다.
10. 유명한 사람에게 뭘 투자해야 하는지, 지금 투자하면 좋을지 묻지 말 것이며, 이런저런 것을 언제 투자하라고 쉽게 조언하지도 말아야 한다. 아무도 미래를 장담할 수 없기에 진정한 고수는 쉽게 남에게 투자 조언을 하지 않을 것이다. 부동산이 좋을까 주식이 좋을까? 결국 부동산이냐 주식이냐로 투자를 구분하기보다는 트레이더인지 투자자인지에 따라 구분하자.
11. 저자의 부의 규모가 커져가면서 가족들에게 금전적으로 처신했던 경험. 돈문제는 아무리 가족끼리라도 감정이 상할 수 있고, 민감한 문제이므로 나도 자산이 충분히 늘어난다면(!) 참고해보면 좋을만한 내용이다.
12. 개인적으로 신을 믿지 않지만, 설마 부자가 되게 해달라고 매일 기도를 하는 사람이 있을까? 친구 따라 만난 유명한 역술가가 되려 저자에게 돈 버는 법 좀 가르쳐달라고 했던 일화가 여담으로 기억에 남는다.
13.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은근히 귀찮고, 꾸준히 하지 못하는 그런 습관들. 첫 번째에 읽었던 웰씽킹에서도 강조했던 습관들과 크게 다르거나 어려운 습관은 아닌 것 같지만 돈의속성에서 역시 강조하고 있다. 결국은 구체화와 습관화가 부자가 되는 첫걸음의 키워드가 아닐까 싶다.
- 첫째, 일어나자마자 기지개 켜기
- 둘째, 이부자리 정리하기
- 셋째, 아침 공복에 물 한 잔 마시기
- 넷째,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14. 끝으로 책을 읽으면서 기억해놓고 나중에 나에게도 적용해 보기 위해 사진 찍어놨던 내용인데 저자가 회사에 정기적으로 출근하여 업무를 보지 않아도 되는 시점에서 저자의 일상을 소개해 놓았는데, 그중에서 저자가 인터넷 뉴스를 확인하는 내용을 기록해두고 참고해보고 싶어서 사진을 찍어봤다. 부자들을 가르치는 부자는 어떤 뉴스를 보면서 세상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할까?
- 미국 -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 저널, CNN, FOX NEWS
- 영국 - 파이낸셜 타임스, 더 타임스, 로이터 통신
- 러시아 - EIN WORLD NEWS REPORT
- 일본 - 아사히신문, 요미우리, 일본 경제신문, 야후 재팬
- 중국 - 글로벌 타임스, 인민일보
- 중동 - 요르단 타임스
- 프랑스 - 르몽드, 르피가로
- 독일 - 슈피켈, 디벨트, 프랑크푸르트 알게 마이너
투자 공부를 하면서 투자뿐만 아니라 세상 돌아가는 뉴스에도 관심을 갖고 꾸준히 봐야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아직은 경제 관련 뉴스는 배경지식도 많이 없고, 어려운 게 사실이다. 나름 최상위 부자인 저자는 평소 어떤 사이트의 뉴스들을 읽는지 기록해놓고 참고하기 위해 남겨놓는다. 나도 언젠가 저런 뉴스들을 보며 세상에 대하여 이해하고 "나는 이러이러한 곳에 투자해야겠군.."하고 생각해보게 되는 날이 오길 바란다.
마무리
생각할 거리를 주고 본받을 점이 있는 것 같아 최소한 어떻게 생기고 어떤 사람인지 기억하고자 몇 가지 인용해 기록해본다.
책을 읽으면서 스노우폭스라는 회사를 처음 알게 되었고, 저자인 김승호 님도 처음 알게 되었다.
신기하게도 웰씽킹의 켈리 최 님도 도시락 파는 여자 책을 쓰셨었는데 김승호 님도 김밥 파는 책을 내셨다.
'페이스북 (snowfoxjimkim) , 인스타그램 (snowfoxkim)
'작품(도서)
- 돈의속성 요약본 2020.08.14 / 돈의속성(최상위 부자가 말하는 돈에 대한 모든 것) 2020.06.15
- 김승호의 100번 노트(꿈을 찾고 바라고 붙잡는, 전 3권) 2020.06.22
-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가장 기본적인 소망에 대하여) 2017.01.10
- 생각의 비밀(김밥 파는 CEO, 부자의 탄생을 말하다) 2015.09.21
- 김밥 파는 CEO(무일푼에서 700억 기업체를 키운 비즈니스 지혜) 2011.02.25 / 2010.03.31
- 자기 경영노트(김밥 파는 CEO 김승호의) 2009.12.23
- 김밥 파는 CEO 2008.04.10
- 좋은 아빠(구:좋은 아빠 노릇 좋은 엄마 노릇하기보다 쉽지) 2004.12.20
- 좋은아빠 2004.12.20
끝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① 김 부장 편-송희구/어디에나 있을 법 한 꼰대 상사 김 부장, 소중한 것은 멀리 있지 않다/도서리뷰#006 (0) | 2022.06.13 |
---|---|
나는 집 하나로 실거주하면서 월세도 받는다-정일교/월 1000만원 임대수익 받는 건물주/도서리뷰#005 (0) | 2022.06.11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너나위/혼자 가면 빨리 가고 함께 가면 멀리 간다/도서리뷰#004 (0) | 2022.06.08 |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안동수(풍요)/블로그 파이프라인으로 연 2000 수익/도서리뷰#003 (0) | 2022.06.07 |
WEALTHINKING(웰씽킹)-켈리 최/부를 창조하는 생각의 뿌리/도서리뷰#001 (0) | 2022.05.22 |
댓글